본문 바로가기

전자 제품

HUAWEI e3372 3G/4G USB Stick Modem

 얼마 전 차에 동호회 동생이 선물해 준 안드로이드 올인원을 쓰면서 3G 모뎀 장착하느라 여러 개의 모뎀을 구입해 보았다.


일단 구매했던 세 가지의 모뎀...



 위 세가지 모델로, 젤 아래에서부터 차례대로 구매했다. 사실 가장 아래꺼를 구매했다가 문제가 되어서 위에 두 제품을 추가로 구매한 쪽으로 보는게 맞다.


 가장 아래 HSDPA라 적힌 모델... 저녀석은 사실 아직도 어떻게 설치하는지 모르겠다.. 괜히 저가형을 샀나 싶다. 여기저기 찾아보니 평가들이 하도 안좋고 문제가 있다는 글을 봐서 바로 가운데 있는 제품으로 구매했다.

 안드로이드 올인원에 가장 많이 사용들 하고 있는 3G 모뎀으로 화웨이 E1750 이라는 모델이다. 사용법도 간단하고... 제품도 가장 확실하다.

 

 다만... 오늘 포스팅은 저 제품을 위한 것이 아니니 Skip~!


 오늘 얘기하려는 제품은 가장 위에 있는 제품으로 화웨이 e3372라는 제품이다. 스펙상으로 LTE를 지원하기에 구입해서 사용해 보았다.



 일단 처음 구매하면 이와 같이 담겨있다. 박스는 허접하기 그지 없고... 뭐 제품만 이상 없으면 되겠지;;; 전면에 보다시피 4G에 대해 많이 적혀 있다.



 박스 뒷면에는 기몬적인 스펙에 대해 명시돼 있다. 사용 가능 주파수는... 알아서들 보시라. 일단 내가 쓰려던 목적만 맞으면 되지, 다른 건 일일이 기재하기 귀찮... 안그래도 요즘 귀차니즘에 블로그 포스팅도 잘 안하는 판국에 ㅋㅋ 저런거 스펙에 맞는 주파수 대역대를 찾을 성의 따위는 없다. ㅋㅋ 죄송합니다.



 제품을 꺼내서 USB 캡 및 후면 커버를 분리한 모습이다. 뒤에 IMEI가 적혀있어서 살포시 가리고... 기능상으로 USIM이 들어가고 MicroSD 리더기가 장착돼 있다. 요즘 대다수 USIM 모뎀들은 MicroSD 리더기가 장착돼 있긴 한데, 뭐 넣어준 거면 됐지.. 써도 그만, 안 써도 그만~ 안에는 다른 제품명인 MegaFon M150-2가 기재돼 있다.


 추가 사진 찍는 것도 귀찮아서... 더 이상의 사진은 실 사용에 대한 스크린샷 위주로 첨부하겠다.


 USIM은 일반 유심만 들어간다. 마이크로 또는 나노 유심일 경우 어댑터를 써야만 가능하다. 특히 이 제품은 내부 USIM핀이 매립형이 아니라서, 단독으로 유심어댑터만 넣을 경우 핀이 걸릴 가능성이 있으니 잘 모르는 분들은 절대 유심 어댑터만 삽입하는 실수를 범하지 마시길...

 본 제품의 사용법은 간단하다. 다른 3G 스틱일 경우, USB Stick을 꽂을 경우 추가 드라이브가 생성되고 거기서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하지만 이 제품은 더 간단하다. 인터넷이 되건 안되건 웹브라우저를 열고 http://192.168.8.1 로 접속하면 설정창이 뜨게 된다.


 



 일단 개통되지 않은 유심을 넣거나 유심이 없을 경우 위와 같은 상태로 나온다. 만약에 정상 개통 유심을 삽입하고 위 처럼 나오면 유심 삽입 상태를 확인하거나 몇 번 모뎀을 다시 끼워보기 바란다.



 SK Telecom의 경우 정상 인식 상태는 다음과 같다. 전파는 잡았으나 설정이 입력되지 않아 연결이 불가능한 상태... 가운데 [Connection Settings]를 클릭해서 설정 메뉴로 들어간다.


 뭐 메뉴 접근 방법은 별도 설명하지 않는다. 위 스크린샷이면 충분히 찾으시리라 생각한다.


 [New Profile]을 클릭해서 위와 같이 입력하고 [Apply]만 누르면 끝!


 그리고 나면 이제 웹 접속이 정상적으로 가능하다. 물론 위 설정은 1회만 입력하면 되니 그 이후론 그냥 USB Stick을 꽂기만 하면 된다.



 끝으로... 연결한 상태에서의 인터넷 속도 측정이다. 본인의 경우 SK의 [3G 스마트폰 데이터 함께쓰기] 이며, 보통 단독 유심 개통일 경우 이와 같이 개통된다. 상기 속도면 대략 5MB/S의 속도인데, 신경 안쓰고 사용하다가는 순식간에 데이터가 다 날아갈 수 있는 정도이니 주의해서 쓰는게 좋다.


 하지만 문제가... 본 제품을 산 목적은 안드로이드 올인원에서 사용하기 위함이었는데 사용이 불가능하다 ㅡㅡ; USB에 연결 시 아예 데이터 수신을 잡지 못하는데... 보유 올인원 기기의 한계일지도 모르겠다.

 무언가 세팅을 바꿔서 해보려고 했지만, 먼저 도착한 E1750으로 데이터 사용에 별 문제도 없고... 올인원에서 초고속 인터넷이 필요한 것도 아니기에 ㅡㅡ;(사실은 이것 때문에 뭔가 시간내서 하기가 귀찮다... 그냥 귀찮은게 전부다.) 본 모뎀은 방출 예정...


 이 정도로 e3372 모뎀의 포스팅을 마친다.



p.s: 상기 제품에 대한 궁금한 점을 적어주셔도... 답변 못 드릴 수 있습니다. 문의 사항 남겨주실 때 쯤이면 이미 모뎀 방출 이후일 듯 한데... 다음에 올인원을 LTE가 지원되는 제품으로 바꾸면 다시 구입할지도 모르겠네요~ 기억이 나는 범위 내에선 간단한 답변은 아는 대로 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