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 제품/Android

Galaxy S3 루팅 카운터 초기화

 아이폰에선 탈옥, 안드로이드에선 루팅이 있죠.

 

 아이폰을 쓰면서 늘 한 얘기는 탈옥의 끝은 순정이라고 했는데

안드로이드도 역시 루팅의 끝은 순정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기본 상태에서도 대부분 기능이 담겨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엔 iOS5 순정 상태에서 사용을 해도

과거의 탈옥에서만 가능했던 상당수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매력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만,

안드로이드는 순정 그 상태에서도 쓸모없는 앱들이 많습니다. 즉, 휴대폰 버릴 때까지 한 번도 쓰지 않을 강제추가 앱들이 많다는 겁니다.

 

 즉, 통신사 탑재 앱 또는 제조사 앱을 삭제가 불가능하도록 하여 담고 있으며

이 앱들의 일부가 항상 메모리에 상주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를 느리게 만드는 주범이 되기도 하죠.

이 때문에 적지 않은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루팅을 통해 통신사 기본 앱을 제거하고 씁니다.

 

 저도 그렇게 지우다보니 처음에 잘 모르는 상태에서 루팅 카운터 라는게 올라갔는데요,

즉, 휴대폰에 커스텀롬을 올리는 횟수를 기록하여 차후 서비스를 받는데 불이익을 준다는 겁니다.

 

 그런다고 해봤자 어차피 기록은 소프트웨어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해결 방법은 언젠가 나오기 마련이죠.

 

 갤럭시S3도 그리 어렵지 않게 루팅 카운터를 지울 수 있습니다.

 

 일단 루팅 카운터가 올라가면, 다운로드 모드에서 화면에 카운터가 나옵니다.

다운로드 모드[볼륨 다운 버튼] + [홈 버튼] + [전원 버튼] 을 동시에 누르고 5초 이상 있으면 진입이 가능합니다.

 

 

 

 처음 진입시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볼륨 업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뜨는데요,

 

 

 

 보시다시피 CUSTOM BINARY DOWNLOAD: Yes (1 counts) 고 되어 있으며 카운터가 1개 올라가 있습니다.

 

 이를 삭제하기 위해선, 일단 본인 휴대폰이 어느 것에 해당하는지 알아야 하는데요,

국내 모델의 경우에는 3G 모델은 SHW-M440S, LTE 모델은 SHV-E210(S,K,L) 입니다.

그리고 해외에 판매된 3G 모델은 GT-I9300이라는 모델명으로 출시되었죠.

 

 이 루팅 카운터를 초기화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휴대폰 내부의 기기명을 해외 모델명으로 바꿔야 하는데요,

당연히 루팅이 되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어차피 카운터는 루팅을 하면서 올라갔죠)

 

 Root Explorer를 실행하여 /system 폴더로 들어갑니다.

 

 

 이 사진들을 보면 상단에 R/O라고 되어 있는데, 편집을 위해서는 R/W 모드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측을 사진을 보면 Build.prop라는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을 편집해야 합니다.

 파일을 길게 클릭하면 옵션 메뉴가 나오는데 [텍스트 편집기로 열기]를 선택해도 읽기 전용 파일이라 편집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옵션 메뉴에서 [...으로 열기]를 선택하고 [텍스트 편집기]를 선택하면 편집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위 사진에 커서가 가르키는 부분, [ro.product.model=SHW-M440S]라고 된 부분에서 기기명을 우측처럼 [GT-I9300]으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기기를 재시작 하고 [환경설정]-[디바이스 정보]로 가시면 다음과 같이 기기 정보가 변경돼 있습니다.

 

 

 

국내에서 시판된 제품이라면 위와 같이 변경해 주시면 되고, 해외 제품은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기기에 Triangle Away라는 앱을 깔아야 합니다. 첨부 파일을 받으시고 휴대폰에 넣은 후 실행시켜 설치하세요. 역시 루팅 권한이 필요합니다.

 

 

TriangleAway-v1.70.apk

 

 아래 화면처럼 설치하시면 됩니다.

 

 

 앱을 실행시키면 Superuser에서 권한을 묻고, 허용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1. 당신의 기기가 GT-I9300이 맞는지, 아니면 기기를 벽돌로 만들 수 있다고 나오죠. 아까 휴대폰 정보에서 GT-I9300으로 변경된 걸 확실히 확인하셨으면 [Continue]를 누르시면 됩니다.

2. 이 앱에 이 기기에서 작동하려면 추가 애드온을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용량이 꽤 컸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시간도 꽤 오래 걸립니다. [Download]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해 주세요.

 

 

 

1. 애드온 설치가 완료되고 Triangle Away를 실행하면 좌측 화면이 나옵니다.

2. 메뉴에서 [Current status]에 원래 현재 카운터가 나와야 하는데 안나오죠.. 그 아래 [Reset flash counter]를 누릅니다.

3. 그럼 우측과 같은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이 작업은 잘못하면 당신의 폰을 벽돌로 만들 수 있다고 하죠...

 

 뭐 전 그냥 주저없이 Continue를 눌렀습니다.

 그럼 폰이 리셋되고 Triangle Away 전용 화면으로 나옵니다.

 

 

 

 좌측과 같이 경고가 아이콘이 크게 나오고 내용이 뜨는데요, 메시지는 우측 사진을 참고하세요.

 전 갤스3 업데이트 하면서 루팅이 막혀서 다시 하느라 카운터가 1 더 올라갔습니다.

[볼륨 업 버튼]을 누르면 상태와 카운터가 리셋됩니다. 그리고 재부팅이 되구요.

 

 

 

작업을 다 마치고 다시 다운로드 모드로 들어간 상태에서 화면 입니다.

[CUSTOM BINARY DOWNLOAD]가 No로 초기화 돼 있습니다.

 

 지금 이 상태에서 기기명은 여전히 GT-I9300으로 되어 있는데, 원상태로 복구시키시려면 아까 기기명 바꾼 과정에서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해결 방법을 직접 찾으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발생하여도 해결 방법은 도와드리지 못합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안드로이드 루팅의 끝도 순정 입니다. 다만 이 순정은 통신사에서 판매할 당시의 그 상태가 아닌 안드로이드 배포 상태의 순정을 얘기하겠죠. 통신사나 제조사에서 넣은 앱을 삭제시켜주지 않는 이상, 삭제 권한만으로도 루팅은 충분히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